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카라이프

운전 보조장치(SCC, ACC)의 위험성과 주의사항

by ▙ ▚ ▛ ▜ ▟ ▞ 2024. 8. 22.

SCC(스마트크루즈컨트롤)와 ACC(적응형 순항제어)의 기능
SCC(스마트크루즈컨트롤)
ACC(적응형 순항제어)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설정된 속도로 주행하는 운전 보조 장치다.
이 장치는 주로 고속도로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는 SCC, 미국 테슬라에서는 AP(오토파일럿)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다양한 제조사에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중요 사항

SCC와 ACC는 자율주행 기능이 아닌 운전 보조 기능에 불과하다.
따라서 운전자는 항상 도로 상황을 주시해야 하며, 시스템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위험할 수 있다.

 

운전 보조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들

  1. 차로 통제 상황:
    • 임시로 차로가 통제될 경우 (예: 공사장, 교통 안전 표지, 작업 보호차량이 있는 경우)
  2. 악천후 상황:
    • 야간이나 비, 눈, 안개가 심할 때 시야가 제한되어 시스템이 오작동할 수 있다.
  3. 전방 차량 상태:
    • 전방 차량이 매우 느리거나 정차해 있는 경우
    • 전방 차량의 각도가 비정상적일 경우 (예: 사고로 인해 비스듬히 정차된 차량)
    • 트레일러 등 특수 차량이 있을 경우, 또는 충격 흡수 시설(TMA)이 장착된 작업 보호차가 있는 경우

사고 위험 사례

  • 실제 사례로, ACC 모드에서 작업 보호차량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돌한 사고가 발생해 운전자가 사망한 경우가 있었다. 

운전 시 주의사항

  • 운전 보조장치는 모든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반응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공사 구간이나 돌발 상황이 발생할 때는 수동 운전 모드로 전환해 운전자의 직접적인 제어가 필요하다.
  • 각 자동차 제조사가 제공하는 사용 매뉴얼을 참고해, 시스템의 한계와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SC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만 믿고 전방주시 태만한 트럭기사놈이 2차 추돌로 사망 사고를 내었다.
전방주시 태만 2차 추돌사고

스마트크루즈는 운전 보조기능에 불과하다.

운전 중에 전화, 문자, 유튜브, 게임하다가 황천길로 가거나 과실치사로 감방에 갈 수 있다.

안전운전만이 장기적으로 편안한 삶을 보장한다.

 

 

 

댓글